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살자

전이성 암세포 발병 위험 줄이는 방법 유방암 포함

by 밤하늘별빛 클래식 2022. 12. 9.
300x250
728x170

전이성 암세포 발병 위험

요즘에는 현대의학이 많이 발전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암이라는 질병입니다. 특히 전이성 암 세포 발병 위험은 굉장히 크리티컬한 증상 및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다들 조심하려고 하는 상황인데, 어떻게 하면 그러한 것들을 예방하고, 위험성을 줄일 수 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이성 암 세포 발병 위험

 

전이성 암이란

전이라는 것은 종양 세포가 원래 발생지였던 곳을 떠나서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때문에 아무리 현대 의학이 발전했다고 하더라도 암을 완치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이성 암세포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정말 많은 사람들이 고민하고, 연구해오고 있습니다.

 

예방하는 방법

전이상 암 세포 발병 위험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고강도의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참고해야 할 부분이 바로 고강도 유산소 운동이라는 것입니다. 단순히 근육만 힘들게 쓰는 것이 아니라 심장이 뛰고, 폐가 수축 팽창을 하며 산소들을 운반하는 운동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종류로는 달리기, 실내 사이클, 수영, 축구 등을 말씀드릴 수 있는데 사이클의 경우 현재는 겨울이기 때문에 굳이 실내 사이클이라고 이름을 붙였지만, 실외에서 로드 자전거 등을 통해 고강도로 사이클링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강도 유산소 운동이 도움 된다는 근거는

우선 전이성 암 세포 발병 위험과 고강도 유산소 운동의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두 가지의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하나는 이스라엘 텔아비브대 연구팀에서 진행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국내의 영남대 체육학부 교수 및 카이스트 생명화학공학과 교수 연구팀이 동물실험을 통해 입증한 사실입니다. 이번에는 이 중 이스라엘 쪽의 연구 방법을 조금 더 자세히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스라엘 텔아비브대 연구팀

해당 연구팀은 25세부터 무려 64세까지의 약 2,700명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해당 피실험자들을 대상으로 20년간 고강도 유산소 운동, 그리고 전이성 암 발병률 간의 상관 관계를 추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일주일에 몇 번이나 운동하는지, 그리고 운동할 때의 총 소요 시간은 어떻게 되는지, 마지막으로 운동의 강도는 어떻게 되는지 등을 분류했습니다.

결과는, 규칙적으로 고강도 유산소 운동을 한 그룹의 경우에는 그렇게 하지 않은 그룹에 비해 전이성 암 세포 발병 위험률이 무려 72%나 낮았습니다.

 

왜 고강도 유산소 운동이 도움이 될까

그 근거는 명확했습니다. 그건 바로 유산소 운동을 고강도로 할 때 포도당 자체가 굉장히 잘 소비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러한 포도당은 사람의 신체 에너지원으로 쓰이지만, 암세포의 에너지원으로도 쓰이기 때문에 고강도 유산소 운동을 통해 암세포가 사용할 에너지원을 없앨 수 있는 것입니다.

300x25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