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정보들

금융투자소득세 금투세 제대로 알자

by 밤하늘별빛 클래식 2022. 11. 18.
300x250
728x170

금융투자소득세 금투세

최근 괴장히 핫한 단어 중 하나는 바로 금투세라고 불리는 금융투자소득세일 것입니다. 사실 지난 한국 주식이 활황을 거치는 동안 여기에 뛰어들었더 많은 분들은 이러한 소식을 듣자마자 실의에 빠지거나 주식 시장을 벗어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꼭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왜그런지 이번에는 모든 것들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금융투자소득세 금투세

 

개요

간단히 말해서 내가 주식으로 번 이득의 무려 22% 정도를 세금으로 내라는 이야기입니다. 여기까지만 들었을 때는 '아니 내가 번 돈인데 세금을 그렇게 많이 내야 해?'라는 생각이 바로 드실 수도 있습니다. 혹은 이정도 이자를 내느니 차라리 다른 나라 주식을 하는 게 낫지 라는 생각을 하면서 한국 시장을 떠나려고 준비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금융투자소득세 금투세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 보면 굳이 떠나지 않아도 되는 분들도 많이 있을 것입니다.

 

세금을 부과하는 기준

우선 여기가부터 꽤나 높은 허들입니다. 왜냐하면 실제 국내 주식을 통한 수익이 연 5,000만원 이상 될 때야 약 22%의 세금을 내기 때문입니다. 물론 슈퍼개미 같은 경우에는 가볍게 뛰어넘겠지만, 일반적인 직장인들이라면 순 수익이 5,000만원이 되는 것은 꿈에나 그리던 일일 것입니다.

 

실제로 연간 5,000만원 이상 수익을 내는 투자자 비율

금융투자소득세 금투세에서 이것이 꽤나 중요한 포인트일 것입니다. 내가 비록 연간 5,000만원을 벌지 못하더라도 나중에 그렇게 벌게 되면 분명 세금을 22%나 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것 역시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한국에 있는 대현 증권사 5개의 자료에 따르면 2019년부터 지금까지 연간 5,000만원 이상 번 사람은 전체 투자자의 단 0.9%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연 수익 5,000만원은 어떤 기준일까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연간 기준 손익통산'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한 해 동안 내가 투자한 다양한 종목들의 손해와 이익을 모두 합쳐서 계산하는 것입니다. 즉 A종목에서 5,000만원 이득을 봤지만 B 종목에서 3,000만원 손해를 봤다면 내 연간 순이익은 2,000만원이므로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도 세금을 낼까?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금융투자소득세 금투세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애초에 세금 부과 대상에서 빠져 있습니다. 특히 ISA는 연말정산도 적용되기 때문에 직장인들이 많이 진행하는데, 금투세 대상에서도 빠져있기 때문에 굉장히 매력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ISA는 연간 최대 2,000만원까지 납입이 가능합니다.

 

손해 본만큼 공제 한도 추가

이를 결손금 이월공제라고 합니다. 금융투자소득세 금투세에서 중요한 또 하나의 개념입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내가 올해 3,000만원 손해를 봤다면 내년에는 공제 한도가 기본 5,000만원에 3,000만원을 더한 8,000만원이 되는 것입니다.

 

종목당 손익 계산 기준

여기에서 한 가지 헷갈리는 부분이 있을 것입니다. 내가 A종목을 살 때는 100원이었는데, 올해에는 1,000원에 마무리가 됐을 때는 어떻게 계산을 해야 할지 궁금할 것입니다. 이 때는 실제 종목을 구입한 가격과 연말 주가 중에서 투자자에게 유리한 것이 기준이 됩니다. 즉 위와 같은 경우에는 종목 가격을 1,000원으로 봐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장기투자로 많은 이득을 보더라도 굳이 세금을 내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금융투자소득세 금투세는 정말 안 좋을까

 

찬성측 의견

  • 여전히 해외의 세금 비율이 더 높다.
  • 금융투자소득세 금투세 때문에 투자수익이 감소하는 구간이 없으니 나쁘지 않다.

 

반응형

 

 

반대측 의견

  • 타이밍이 안 좋다.
  • 코스피는 약 20%, 코스닥은 약 30% 하락했기 때문에 지금 도입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300x25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