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정보들

췌장암 초기증상 검사방법 이렇게 하면 확실해

by 밤하늘별빛 클래식 2022. 11. 3.
300x250
728x170

췌장암 초기증상 검사방법

요즘에는 거의 모든 사람들의 식단이 서구화 되면서 칼로리가 높고, 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들을 먹는 경우가 굉장히 많이 생겨났습니다. 그러면서 같이 늘어난 것이 바로 암 발생률입니다. 그 중에서도 췌장암은 치사율이 굉장히 높아서 조심해야 하는데, 오늘은 췌장암 초기증상 검사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검사방법

 

췌장암이란

개념에 대해 간단히 먼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췌장암이란 말 그대로 췌장이라는 사람의 장기 내에 암세포가 자라난 것을 뜻합니다. 특히 이는 덩어리로 자라게 되는데, 지금까지는 발견할 수 있는 시기가 늦어졌기 때문에 이미 손을 쓸 수 없을 정도로 암이 발전된 후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췌장암 초기증상 검사방법에 대한 연구가 활발했었는데, 드디어 그 결과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체중 감소량 확인

췌장암 초기증상 검사방법에서 가장 정확한 것 중 하나는 바로 체중이 감소했는지 보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저 막연히 몸무게가 줄어들었는지 보라고 하면 너무나 애매할 것입니다. 그래서 보다 정확한 기준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췌장암을 진단받은 환자들은 2년 전부터 체중이 감소하기 시작했습니다. 게다가 결국 BMI(체질량 지수)가 동일 연령의 평균보다도 3이나 낮게 측정되었습니다. 이 때 BMI는 체중을 m로 환산한 키의 제곱으로 나눠서 구하게 되는데, 여기에서 무려 3이나 차이가 났다면 정말 어마어마한 것입니다.

 

 

반응형

 

당화혈색소 상승치 확인

아마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당화혈색소라는 것은 포도당 뿐만 아니라 혈색소가 함께 결합되어 있는 형태입니다. 그래서 이름도 당화혈색소입니다. 이 수치는 무려 3년 전부터 평균값과 차이가 났습니다. 평균치보다 더 높았던 것입니다.

참고로 당화혈색소 수치라는 것은 순간의 혈당이 아닌, 2~3개월 정도의 혈당 평균을 확인하는 지표이기 때문에 여기에서 높게 나타났다면 문제가 있지 않을까 의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왜 체중 감소와 혈당 상승이 명확한 지표일까

췌장암 초기증상 검사방법을 제대로 알고 싶은데 이 두 가지만 알려드려서 놀란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이 두 가지 지표가 가장 명확한 증거를 제시해줄 수 있습니다.

이를 말한 저자 중 한 분인 알리스턴트 교수님은 췌장암 초기에 장기 손상뿐만 아니라 인슐린의 분비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 결과 혈당이 상승하게 된다고 했습니다. 또한 체중 같은 경우도 암이 자기 자신의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에너지를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체중 감소가 일어난다고 했습니다.

 

위의 두 가지 방법은 쉬운 걸까

체중 감소량 같은 것은 집에서도 누구나 측정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당화혈색소 수치라는 것은 아예 처음 들어본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그런데 사실 이 두 가지는 모두 병원에서 간편하게 검사가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쉬우면서도 간편한 췌장암 초기증상 검사방법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췌장암에 대한 모든 정보

 

생존율

췌장암 초기증상 검사방법 등을 통해 초기에 발견하지 못한다면 생존율은 단 12.2%밖에 되지 않습니다. 물론 빨리 발견만 한다면 생존율이 올라갈 수 있기는 하지만, 애초에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어려운 암 종류였습니다. 하지만 오늘 말씀드린 방법으로는 조기에 발견이 가능해 생존율이 올라갈 것입니다.

 

다양한 췌장 종양 종류

  • 장액성 낭성종양 : 여성에게 빈번히 발생하나 암 발생 가능성 현저히 낮음
  • 점액성 낭성종양 : 여성에게 빈번히 발생하고, 암으로 발전할 수 있음
  • 췌관내 유두상 점액종양 : 암으로 발전할 수 있지만 생존율은 높은편
  • 고형 가유두상 종양 : 대부분 젊은 여성에게서 빈번히 발생한다. 암이 될 수 있으니 수술이 우선적으로 고려된다.
  • 췌관 선암종 : 60~80대 남자에게 빈번히 발생한다. 가장 흔한 췌장암 종류
  • 선방세포암종 : 중년 및 노년 남자에게 빈번히 발생한다. 굉장히 드문 종양
  • 신경내분비종양 : 굉장히 희귀하다. 발생 확률은 10만 명 당 1명꼴.

 

평소에 관리하자

사실 암이나 기타 다른 질병들로부터 자유롭고 싶다면 주기적인 운동 및 식단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면서도 췌장암 초기증상 검사방법을 통해 주기적인 검사를 받는다면 큰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될 것입니다.

특히 식단은 굉장히 중요한 요소로서, 예전에는 왕의 치료를 위해 음식을 조절하는 식단요법도 있었을 정도입니다.

300x250
그리드형

댓글